산부인과

검사를 통해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 자궁근종 [의정부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1 2022. 9. 29. 17:53

여성분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진행하게 되면 생리주기에 이상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이상 증상이 일시적인 현상으로 발생하고 사라지게 되면 큰 문제로 생각하지 않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생리통이 극심해졌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평활근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되는 악성종양을 뜻합니다. 해당 질환의 경우에는 발병하는 위치에 따라 근층내근종, 장막하근종, 점막하근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우선 근층내근종의 경우에는 자궁근층 깊숙한 곳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자궁의 크기를 비대하게 만들기 때문에 자궁내막의 면적이 증가하게 되어 월경량을 증가시킵니다. 

  • 장막하근종의 경우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아랫부분에 발생하게 되어 근종이 늘어나 줄기를 형성하게 되지만 나타나는 증상만으로 자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점막하근종은 자궁내막에 발생하게 되어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고 작은 크기임에도 많을 출혈을 일으키기 때문에 예후가 가장 나쁩니다.

 

해당 질환의 공통적인 증상으로는 월경과다, 부정출혈, 빈혈, 극심한 생리통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자궁근종이라고 의심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여성 검사를 통해 자궁근종의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궁근종을 유발하는 명확한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은 음식 또는 인스턴스 식품을 즐겨 먹는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누적, 등이 요인이 되어 자궁근종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가족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일반적인 사람에 비해 발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하셔 아합니다.

 

 

해당 질환을 방치하게 되면 여러 가지 증상들로 인해 발생하게 된 자중 내의 출혈로 난임과 불임을 유발하기 때문에 아래에 설명된 경우들 중 2 가지 이상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저희 의정부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1. 하복부에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2. 골반에 만성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3. 생리 과다나 부정 출혈이 생기는 경우

4. 하복부에 불쾌한 팽만감이 발생하는 경우

5. 빈뇨, 잔뇨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자궁근종의 경우에는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또한 있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검사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희 의정부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자궁근종을 개선해 드리기 위해서 호르몬 요법과 수술 치료를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은 임신 계획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진행하는 치료법으로 자궁근종의 크기를 최대한 줄이고 출혈을 멎게 하는 목적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호르몬 요법에 사용하는 약물은 호르몬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치료 계획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치료의 경우에는 폐경에 가까운 환자분들에게 권하고 있는 치료로써 근종의 크기가 작은 경우 근종제거술을 통해 근종이 발생한 부분을 제거하여 치료를 진행하고 있지만 근종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자궁 전체를 들어내는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임신에 어려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궁근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사를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질환 특성상 초기에 발견한 경우에는 자궁 전체를 들어내지 않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 또는 자궁근종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주저하지 마시고 저희 의정부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으로 내원하여 정밀한 검사를 통해 발견하고 치료를 통해 개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