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도봉구산부인과 고위험임신 관리

에이치큐브병원1 2023. 3. 27. 22:35

결혼을 하는 시기가 늦어지면서 출산을 하는 연령 역시 높아지다 보니 노산에 해당하는 산모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나이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아기를 낳는 것이 힘들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젊은 나이의 여성들 보다는 아무래도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는데요.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고위험임신 산모님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산전관리를 통해 산모와 태아가 모두 건강한 상태로 출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고위험임신이란 임신과 기존 질병 등으로 인해 산모와 태아가 모두 위험한 상황을 말하는데요. 전체 산모들 중 20~30% 정도에 해당할 정도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고위험산모에 속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결혼연령이 늦어지는 것도 큰 부분을 차지하며 식습관의 변화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위험요인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위험임신은 왜 위험할까요?

산모가 고위험임신에 해당하면 태아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형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조산으로 인해 태아의 사망이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죠.

또한 뇌출혈, 간출혈, 신장손상 등 산모의 신체에도 건강상의 문제로 이어지며 거대아 출산으로 인해 자궁에 출혈이 발생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는 출산 후에도 평생 후유증이 남거나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산전관리를 통해 예방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산모가 갖고 있는 고위험임신 위험요인

1. 산모의 나이가 35세 이상이거나 19세 이하인 경우

2. 과거에 유산을 자주 했거나 기형아, 조산아, 사산아, 거대아 등 이상 출산력을 갖고 있는 경우

3. 유전 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모체 혈액을 통한 기형아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4.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당뇨, 고혈압, 갑상선질환, 심장병, 신장병, 자가면역질환 등의 질병을 갖고 있는 경우

5. 산모가 저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

6. 다량의 자궁근종이나 자궁기형을 갖고 있는 경우

7. 흡연이나 알코올 중독인 산모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고위험임신 위험요인

1. 쌍둥이, 삼태아 등 다태아를 임신한 경우

2. 임신성 당뇨 및 임신중독증이 있거나 감작된 Rh 음성 산모

3. 염색체 이상 태아를 임신한 경우

4. 자궁 내 태아 발육부전 또는 거대아 임신

5. 양수과다증 혹은 양수과소증이 있는 경우

5. 양막 조기파열 또는 조기 진통이 있는 경우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정기적인 산전진찰과 태아기형검사, 양수검사, 융모막검사, 삼차원 초음파 검사, 칼라도플러검사, 당뇨병 선별검사, 태아안녕검사 등을 시행하여 고위험임신 위험요인을 확인합니다.

위험요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산모 및 태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합병증 및 부작용을 감소할 수 있도록 하며, 건강하게 산모와 태아가 만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저희 에이치큐브병원은 산부인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도봉구산부인과로서 세심한 정성으로 여러분들과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