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천식 창동소아과에서 검사를 통해 해결해요
천식은 경험하지 못했다면 가볍게 여기기 쉬운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천식의 경우에는 단순히 기침만 많이 한다고 생각하지만 폐 속에 있는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고 급격하게 좁아지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특히나 소아 천식의 경우에는 방치하게 되는 순간 기관지가 예민한 상태로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관지 천식의 경우는 기관지가 예민한 생태에서 알레르기, 곰팡이, 먼지 등에 노출되면서 기관지를 수축시키고 기관지에서 분비물이 발생해 숨이 차고 숨을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는 증상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천식을 진단하기에 큰 어려움이 없지만 소아의 경우에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진단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아 천식 환자분들 중 대부분이 비염으로 함께 이행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창동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내원하셔서 조기에 치료를 진행하고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소아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 곤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호흡이 원활하지 못하고 기침을 자주 한다면 천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기침은 주로 밤에 더욱 심해지며, 공기의 통로인 기도에 염증이 생겨 공간이 좁아지기 때문에 기침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흉부압박으로 인하여 숨이 가빠지며 호흡 곤란 등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병원으로 내원하셔서 검사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이 의심되어 내원하신 경우에는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자세하게 진단을 하신 후에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천식 검사의 경우는 천식의 특이항체를 알아내는 데에 사용하는 검사인 피부 시험, CAP, RAST 등의 검사 표적기관에서 검사하는 방법인 메타콜린 기관지 유발 검사와 항원 유발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타콜린 기관지 유발 검사의 경우는 소아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운 검사이기 때문에 소아 환자가 보이는 증상에 근거하여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검사법인 항원 유발 검사의 경우에는 알레르기 물질을 알아내기 위해 피부 검사와 혈액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폐의 상태와 다른 질환을 알아보기 위해 폐 기능 검사와 X-Ray 검사를 같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아 천식을 치료하기에 앞에서 부모와 아이가 천식이라는 질환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천식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른 질병을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희 창동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알레르기 또는 증상 유발 인자를 피하는 환경 관리로 시작하여 증상의 재발을 억제하고 병의 진행을 멈추게 하는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천식을 개선해 드리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