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갱년기로 인해 찾아온 변화가 버겁다면? 도봉구여성병원

에이치큐브병원1 2022. 9. 16. 12:02

모든 여성들은 가임기에 생리를 시작하게 되고 임신과 출산, 그리고 폐경까지 다양한 몸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폐경이 오기 전부터 서서히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폐경이 끝난 이후에도 몇 년간 증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40대 이후로부터 갱년기 증상이 발생하여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크게 발생하고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다양한 몸의 변화로 인해 생활 균형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난소기능이 노화로 발생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생성이 감소하게 되면서 월경이 중단되고, 월경 외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로 인해 불편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50세 전후에 발생하기 시작하지만, 조기 폐경이 진행된 분들의 경우에는 40세 이전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며 호르몬 결핍으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불규칙적인 생리와 함께 안면 홍조,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갱년기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피로감, 불안감, 우울감 등의 심리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갱년기가 진행됨에 따라서 여성호르몬이 만성적으로 결핍되는 경우에는 질염, 방광염, 질건조감, 배뇨통, 성교통 등의 비뇨 생식기계 위축에 따른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기억장애, 집중력 장에 등의 정신적 증장, 근육통, 관절통, 등의 피부 관절계 변화 등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경이 된 이후에 약 1~2년이 지나간 경우에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호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에는 사회적인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도움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천천히 혹은 갑작스럽게 발생한 갱년기로 인해 찾아온 변화를 스스로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이 발생하여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저희 도봉구여성병원 에이치큐브병원으로 방문히여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증상에 맞는 처방과 치료를 통해 맞춤형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봉구여성병원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갱년기 증상들을 완화해 드리기 위해서 호르몬 대체요법, 티볼론, 랄록시펜 등의 치료법을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

안명홍조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지만,

뇌졸중 혹은 혈전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티볼론 치료법

호르몬 요법과 비슷한 효과를 보이지만 폐경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골밀도를 높여주어 척추골절의 예방하는 효과와 함께

유방암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랄록시펜 치료법

골밀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척추골절을 예방하는 효과와 함께

골다공증 치료가 가능하고 유방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안면 홍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갱년기의 경우에는 질환이라기보다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기 때문에 병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으면서 마음의 여유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신체적 변화가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하거나 심리적인 변화를 스스로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이 발생하신다면 저희 도봉구여성병원 에이치큐브병원으로 내원하여 충분한 상담과 함께 증상에 맞는 처방과 치료를 통해 보다 건강하게 갱년기를 극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