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강북구산부인과 산전관리 이렇게 해보세요

에이치큐브병원1 2023. 1. 6. 18:11

새로운 생명이 찾아왔다면 떨리고 행복한 마음이겠지만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산모분들도 계십니다. 언제 어떤 검사를 해야 하는지 주의사항은 뭐가 있는지, 또 궁금한 것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 주수별 산전검사 안내와 산모분들이 자주 묻는 궁금증까지 풀어보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출산 전에 어떤 검사들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산전검사란?

임신 중에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며 임신 주수마다 정해진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기본 혈액검사를 포함하여 정밀초음파, 기형아검사 등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산모와 태아의 안전을 위해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단적인 검사 결과만으로 태아의 이상 여부를 진단할 수 없지만, 각 검사에서 비정상적인 수치가 발견되었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의

주수별 검사 시기

  •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나 임신 테스트기로 확인을 한 경우 초기 혈액검사를 진행합니다. 여기에는 풍진항체, 간염, HIV 등이 포함됩니다.

  • 임신 11주~13주에 태아 목둘레투명대검사를 시행하여 다운증후군이나 심장기형의 위험성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 임신 15주~20주에 기형아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때 필요시 양수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 임신 20주~24주에 정밀초음파검사로 태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지, 태반의 위치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 임신 24주~28주에 임신성 당뇨 검사를 시행합니다.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

임신 초기에는 일주일에 약 300g, 후기에는 약 450g 정도 체중이 증가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만약 임신 후기 체중 증가량이 일주일에 500g 이상이라면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

임신 중 잦은 음주는 태아의 기형, 성장 지체, 신경관 결손 등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출생 후 발달지체, 운동장애, 학습능력 결핍 등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음주량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는 없지만 금주를 필히 권장합니다.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

임신 중 흡연은 체내 혈중 산소 일부를 일산화탄소로 전환시켜 태아에게도 산소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곧 태아 및 태반 기능의 손상과 성장장애, 폐 기능 저하처럼 출생 후에도 지속적인 호흡기계 감염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금연을 권장합니다.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

임신 중 약물복용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려면 약제, 시기와 기간을 모두 고려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임신 4~5주부터 10주까지는 특히 주의해야 할 시기로 이때 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드셔야 합니다.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

임신 중기 이후부터는 충치치료가 가능합니다. 치과 국소 마취제나 항생제, 소염진통제는 중기 이후에도 태아에 영향이 없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 변화가 크기 때문에 잇몸 혈관벽이 얇아져 쉽게 치은염을 앓기 때문에 치주염이 생기면 바로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

임신 초기 성생활은 자궁 수축을 일으켜 유산이 될 확률이 있습니다. 특히 임신 직후 한 달간은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기 이후엔 비교적 안전하지만 배를 누르는 체위는 가급적 주의하시고 임신 후기에는 출산 준비가 시작되므로 조산,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성생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커피를 포함한 기타 카페인은 하루 300mg까지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적은 양의 섭취라도 자연 유산율이 증가했다는 의학적 보고가 있어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울 것만 같던 산전관리, 강북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과 함께라면 안전하고 편안하게 출산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