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요실금 종류에 맞는 치료를 도봉구산부인과에서 진행해요

에이치큐브병원1 2022. 8. 25. 11:02

나이가 들어가면서 중년이 되면 요실금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특히나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노화와 출산 등의 원인으로 골반근육이 늘어나게 되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소변이 조금씩 새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요실금으로 인해 불편함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위생적으로 좋지 않아 질염 등의 질환을 유발하거나 심리적으로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질병이라는 의식을 갖고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내원하여 적극적으로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요실금에는 종류가 다양하며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복압성요실금은 요실금 종류 중 가장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기침이나 재채기 등의 복부에 갑작스러운 압력이 생길 때 소변이 새어나 오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절박성요실금은 소변이 마려울 때 참지 못하고 화장실에 도착을 하더라도 옷을 내리지 전에 소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나며, 신경계의 손상이 발생하거나 방광염이 심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복합성요실금은 복압성 요실금의 증상과 절박성 요실금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 환자분들이 겪는 고통이 심한 질환입니다.

 

요실금을 혼자서 판단 여부를 가리기 위한 간단한 자가 진단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들 중 두 가지 이상 해당될 때는 저희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한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1. 하루에 소변을 10회 이상 보는 경우

2. 소변이 마렵게 되었을 때 참기 힘든 경우

3. 화장실을 자주 가야 돼서 일을 하는데 방해가 되는 경우

4. 어떤 장소를 가더라도 소변을 참기 힘들어 화장실의 위치부터 파악하는 경우

5. 화장실이 없는 장소에는 가지 않는 경우

 

저희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유발하는 요실금을 개선해 드리기 위해서 약물요법, 방광훈련요법, 수술요법 등을 환자분들에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약물요법의 경우에는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키고 요도 괄약근의 수축을 높여주는 약을 투여하고 복용하는 치료법으로 주로 절박성 요실금 환자분들에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방광훈련요법은 지정된 시간에 소변을 보게 하며, 소변을 참는 방법을 교육을 통해 소변을 누는 간격을 천천히 늘려가는 훈련법입니다. 방광훈련법으로 잘 알려져 있는 케겔운동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케겔운동은 소변을 보다가 참는 듯한 느낌으로 약 10초간 유지하고 천천히 풀어주며 진행하는 골반 근육운동으로 아침, 점심, 저녁으로 나누어 꾸준하게 하시면 요실금을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약물요법과 운동요법을 사용해도 근본적인 치료가 힘들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TOT수술을 통해 개선에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TOT수술은 매쉬 테이프를 허벅지 안쪽과 요도에 삽입하여 요도를 정상적인 위치로 교정을 진행하며 갑작스럽게 복압이 상승하였을 때 요도를 닫히게 하여 소변이 새어 나오는 걸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실금의 경우에는 위생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질환 특성상 수치심을 유발하기 때문에 여러 신체적 심리적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저희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방문하여 충분한 상담을 통해 요실금의 종류를 파악하고 정확한 치료법을 통해 개선하시길 바랍니다.